내 소중한 아기에게 : 12주의 태아 변화 과정

 

반가운 목소리로 간호사는 임신을 축하한다고 전해왔습니다.
반가운 소식을 들었을 때의 두근 거림은 지금도 생생합니다.

그렇게 몇 분이 더 지났을까요... 

어두운 표정의 간호사는 어쩔 줄 몰라하면서 전해왔습니다. 
"심장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지금은 두 아이가 있어 행복하지만
세상을 보지 못한 그 아이도 지금 행복하겠죠.

 

 

임신한 엄마의 모습 이미지
임신한 엄마의 모습 @ Image by Tawny Nina Botha from Pixabay

1주: 난자와 정자의 수정 - 아직 아기의 크기는 설탕 알갱이보다 작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자라날 아기의 모습이 기대되네요.

 

2주: 아기는 엄마의 자궁내막에 안전하게 자리를 잡고 착상합니다.

 

3주: 아기의 혈관계와 생식세포가 형성됩니다. 뇌와 척수, 신경계의 기초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4주: 아기의 심장박동이 시작됩니다. 눈과 귀, 폐가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5주: 아기의 팔과 다리가 나타나고 얼굴 윤곽이 잡혀갑니다. 이 시기 아기의 혈액은 엄마의 혈액과 분리됩니다.

 

6주: 아기의 작은 손가락과 발가락이 발달됩니다. 아기의 두뇌는 감정과 언어, 청각과 시각을 위한 3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7주: 아기의 치아 돌기와 근육의 99%가 형성되고 두뇌 활동이 발견되는 시기입니다.

 

8주: 이제 아기는 엄지 손가락만큼 성장하여 활발히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완전하진 않지만 몸속 모든 장기가 제 모습을 띠고 있으며 몸의 비율도 자리 잡았습니다. 두개골, 팔꿈치, 무릎이 형성됩니다.

 

9주: 아기의 남녀 성별에 따라 생식기 모양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움직임이 발달됩니다.

 

10주: 아기의 지문이 형성되기 시작하며 신경세포는 근육과 결합됩니다. 안구의 발달과 보호를 위해 눈꺼풀이 자라나 잠시 동안 아기의 눈이 닫힙니다.

 

11주: 아기는 호흡 연습을 시작하며 얼굴의 움직임도 다양해집니다. 소변의 배출이 시작되며 엄마는 자궁 이완으로 인한 복부 당김이 있을 수 있습니다.

 

12주: 아기의 전체 길이는 6~8cm 정도이며 체중은 20kg 정도가 됩니다. 아기의 얼굴에 부드러운 솜털이 나기 시작합니다. 침도 삼키고 딸꾹질을 하기도 하며 외부의 자극에 느끼고 반응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