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에 미치는 꽃식물의 효과


건강에 미치는 꽃식물의 효과

 

1. 정서생활 건강

먹을 것이 있고 입을 것이 있고 집이 있어 경제적인 여유가 생기면 인간은 본능적으로 감각적 방향에 빠지든 미적인 것을 추구하든 그 무엇을 구하게 된다.
 
꽃을 장식하거나 취미로 식물을 가꾸게 되면 자기도 모르게 마음의 평정을 찾고 스트레스에서 해방될 수 있다. 돈이 있고 시간이 있는 자들이 할 일이 없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노는 것이 제일 힘들다”라는 말이 이해되는 것은 스트레스에 걸린다는 말이다. 그래서 오늘날은 세계각지(선진국)에서 꽃(원예식물)에 의한 인간의 정신치유법(Hort. therapy) 이 대두되고 있다.
 

다육식물과 선인장
창가에 진열된 다육식물은 마음에 안정감을 준다 @ Pixabay 로부터 입수된 Milada Vigerova 님의 이미지

 

2. 오염된 실내 공기정화

새집으로 이사했을 때 페인트에서 방출되는 포름알데히드 등에 의해 임산부나 노약자 등이 현기증, 역겨움 등을 일으키기 쉬운 곳을 비롯하여, 사무실, 회의장, 강의실, 모임장소 등 사람들이 모여서 움직이고 배우고 생활하고, 즐기는 실내의 공기를 어떻게 정화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미국 NASA의 Wolverton. B. C (1989)는 포름알데히드, 트리클로로에틸렌, 벤젠 등이 꽃식물에 의해서 얼마나 정화되는가를 다음과 같이 보고했다.
 

실내 식물에 의해 제거된 화학 물질의 양(마이크로그램/일, 잎 면적 100㎠)

식물벤젠트리클로로에틸렌포름알데히드
아이비1040730980
드라세나 마르기나타540360270
스파티필럼520340190
산세베리아10002801090

 

실내 식물에 의한 화학 물질의 제거율(%)

식물명포름알데히드벤젠트리클로로에틸렌
드라세나 맛상게아나722113
포트멈615341
거베라506835
드라세나 와네키505210
고무나무473011

 

실내식물에 의한 저 농도의 벤젠과 트리클로로에틸렌의 제거량(%)

식물명벤젠트리클로로에틸렌
아이비9011
스파티필럼8023
드라세나 마르기나타7913
산세베리아5313
드라세나 와네키7020
새로운 흙을 넣은 화분209

 

3. 온도와 습도 조절

지구가 엄청 더워지고 있다. 그 까닭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 속으로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아질산가스, 염화불화탄소와 같은 기체들이 급격한 산업발전과 더불어 대량으로 방출되어 온실의 유리와 같은 역할을 하며, 태양에서 오는 열에너지를 가두어 둠으로써 지구 전체가 온실처럼 더워져 일어나는 ‘온실 효과 (greenhouse effect)’ 때문이다.
 
온실 효과의 가장 큰 주법은 주로 산업체에서 내뿜는 이상화탄소로 1750년대에 280ppm 정도였던 것이 1990년대에는 353ppm으로 증가했으며, 앞으로 아무런 방책을 강구하지 않고 산업 발전의 속도가 지금의 추세를 유지할 경우 서기 2050년에는 575ppm 이 되어 현재보다 63% 증가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보다 3-4도의 온도가 올라가 작물재배권도 이동되며 극지방의 빙산이 녹아 바다의 수면이 1m 이상 높아져 서해안의 해안선이 평균 20Km 가까이 육지
로 들어오리라고 과학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담쟁이 덩굴
담쟁이 덩굴은 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Pixabay 로부터 입수된  Jeon Sang-O 님의 이미지

 
이것은 인류 생존에 매우 위협적인 재난을 초래하게 될 것이므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의 상승을 억제하거나 감소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의 상승을 억제하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식물이 갖는 역할은 크다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광합성 작용에 의해 당을 만들어 생장한다. 한 예를 들면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340ppm 정도의 지역에서 맑은 날 무성한 식물군이 왕성하게 광합성을 해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면 식물 내부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250ppm 정도까지 감소한다. 

또, 식물은 잎을 내어 태양으로부터 방사되는 열을 반사 혹은 흡수하여 진행올 막아 나무 그늘을 만든다. 그늘은 햇빛이 쬐이는 곳에 비해 기온이 낮다. 이것은 녹음의 효과로 알려지고 있다. 前川(1987) 은 건물의 노출된 벽면과 담쟁이덩굴로 피복된 벽면과의 온도차를 조사한 결과 노출 벽면의 온도는 담쟁이덩굴 벽면보다 11~14℃ 높았다(주온)고 했다. 그러므로 벽면의 온도가 실내의 기온에 직 • 간접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예상된다.

식물은 엽연으로 태양 방사를 받는다. 식물은 이 에너지를 이용하여 잎으로부터 수증기 형태로 물을 공기 중에 방출한다(이를 중산작용이라 하며 식물의 잎이 1g의 물을 증산할 때 539 cal의 기화열이 필요하게 되므로 주위의 공기를 식힌다). 바꾸어 말하면 식물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물을 방출하는 스프링클러로 방출된 물이 더울 때에는 기화열을 타고 주위의 온도 상승을 막는다.
 

4. 香氣요법 (Aroma therapy)

현대문명과 문화가 급속히 발달하면서 현대의학도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여러 가지 환경적, 사회적 요인으로 인하여 자연과 점점 멀어지는 생활을 함으로써 현대인에게 발생하는 각종 육체적 정신적 질병은 기존의학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한계에 봉착하였다. 이러 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체의학의 한 분야로써 최근 새롭게 관심올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 향기 요법이다.
 
방향성 식물로부터 추출한 에센셜 오일올 사용하여 병상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신체에 침투시켜 여러 가지 질병올 낫게 하며,  또한 이러한 향기 요법은 피부 미용과 실내공기 정화에도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최근 자연 친화적인 건강 생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경향에 따라 안전하면서도 실용적인 건강법으로서의 향기 요법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함께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허브 아로마
허브의 향기를 통해 심신의 안정을 가져갈 수 있다 @ Pixabay 로부터 입수된  Mohamed Hassan 님의 이미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