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도 가볼만한 소싸움

청도 가볼만한 소싸움

2019. 7. 17. 21:15


 청도 가볼만한 소싸움 

청도 특산품으로 반시로 유명하며, 교과서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바로 소싸움입니다. 소싸움은 매년 1월 첫 주를 제외하고 토요일과 일요일에만 경기가 진행되니, 소싸움을 보기 위해서는 여행 일정을 토요일 혹은 일요일을 잡으셔야 합니다.   

청도 소 모양의 조형물청도에는 반시와 소들의 조형물을 여러곳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스페인의 투우 경기와는 다른 재미를 가지고 있는 청도 소싸움은 31m 원형 경기장에서 두 마리의 싸움소가 승부를 겨루는 전통 레저 스포츠입니다. 뒷모습을 보이고 도망가는 소가 지는 겁니다. 


소들의 예측할 수 없는 엉뚱한 행동이나 돌발 상황들을 지켜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관람으로 끝나지 않고 공개된 정보를 통해서 우승소와 경기시간을 맞추면 배당금을 받게되는 겜블 사업입니다. 스포트 토토처럼 합법적인 도박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도 소싸움 경기장청도 소싸움 경기장 모습


싸움을 하기 위해 키워진 우직한 소들의 힘과 기술을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배팅한 소를 응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승리했을때 짜릿함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도박을 위해서 가시는 것보다는 아이들에게 소싸움에을 보여주고 가볍게 배팅하고 체험하는 정도에서 돌아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싸움에서도 씨름과 같이 다양한 방식의 기술들이 있습니다. 소싸움 기술로는 밀치기, 머리치기, 목치기, 옆치기(배치기), 뿔걸이, 뿔치기, 들치기, 연타 등이 있습니다. 장내 방송을 통해 해설을 해주시는데 소싸움 기술을 알고 보면 더욱 재미가 있습니다. 또한 소싸움에서는 조련하시는 분하고도 호흡이 잘 맞아야 할 것 같은데요. 옆에서 코치하는 조련사들의 모습도 재미있습니다. 


소싸움 기술소싸움에도 나름 다양한 기술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매 경기가 끝나면 모래사장을 정리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때 다음 경기 결과를 배팅하시나 화장실을 다녀오시면 됩니다.  


청도 소싸움장소싸움이 끝나면 다음 경기를 위해 모래사장을 정리한다.


소싸움에 배팅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승식이라 표현하고 약간 복잡해 보이지만 실상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은 구매표에 수성 싸인펜으로 칠을 하시면 됩니다. 칠하실 때는 칸을 완벽하게 채우셔야 합니다. 그래야 컴퓨터가 인식을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경기장 안에 구비되어 있으니 안 챙겨 가셔도 됩니다. 


청도 소싸움 경기장청도 소싸움 경기장에서 승식을 선택하여 배팅을 할 수 있습니다.


구매표에는 총 4번을 기입할 수 있는데요. 단승, 복승, 시단승, 시복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4개를 다 선택하셔도 되고 하나만 참가하셔도 됩니다. 


가장 단순한 방식은 단승식으로 싸움하는 소 중에서 누가 승리 할 것인지 아니면 무승부로 끌날지를 맞추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30분 동안 승패가 안 나면 무승부가 됩니다. 즉 경기당 길어봐야 30분 안에 판가름이 납니다.  


단승식을 예로 들면 단승식은 싸움소의 승 혹은 무승부를 맞추는 승식입니다. 


1. 먼저는 몇 번째 게임(소싸움)에 배팅하는지 체크를 합니다. 당연히 지난 경기는 할 수 없겠죠? 

2. 그리고 단승인지 복승인지를 선택합니다. 복승은 다음 경기도 예측하는 겁니다. 

3. 홍(색), 청(색), 무(승부) 중에서 선택합니다. 복승을 선택하셨다면 두번째도 마킹을 하시면 됩니다. 

4. 본인을 배팅하고 싶은 금액을 체크 합니다. 지불할 수 있는 금액만 선택하셔야 되겠죠?

5. 안내소에 배팅표와 금액을 지불합니다. 배팅 금액은 현금으로만 가능합니다.

6. 만일 배팅 결과가 맞다면 안내소에서 배당금을 받으시면 됩니다.  


단승식으로 참가하시던지 복승식을 참가하셔도 됩니다. 복승식은 연속 2경기의 승패를 맞추는 겁니다. 시단승식은 몇 분 안에 끝나는지를 찍으시는 겁니다.


시단승식과 시복승식은 경기 종료 시간도 예측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라운드라는 개념이 약간 헷갈릴 수 있는 표현입니다. 축구에서 6라운드라고 표현하면 시즌 동안 6번째 게임을 의미합니다. 요즘은 보기 힘든 복싱에서나 1게임당 12라운드(3분)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복싱이나 UFC에서 사용하는 라운드를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물론 소싸움에서 3분마다 종을 치지는 않습니다. 그냥 쭉 진행합니다. 소싸움에서는 5분씩 아래와 같이 라운드를 구분합니다.

1R = 경기시작 ~ 5분

2R = 5분 1초 ~ 10분

3R = 10분 1초 ~ 15분

4R = 15분 1초 ~ 20분

5R = 20분 1초 ~ 25

6R = 25분 1초 ~ 30분


소싸움에서 라운드를 예측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정말 소들 멋대로 하더라고요. 



청도 소싸움 경기장청도 소싸움 경기장 승식 선택 방식 예시표


열심히 응원했지만 아쉽게도 판돈을 모두 날렸습니다. 도박은 이렇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제대로 참교육을 시켰습니다. ㅎㅎ 청도 소싸움 경지장 인근으로 여러 관광지가 있으니 코스를 잘 정해서 오시면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청도 소싸움 경기장청도 소싸움 경기장 인근 관광지 안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