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여행에서 수도인 프라하 여행은 즐겁습니다. 아름다운 건축물들이 많은 세계문화유산 도시입니다. 프라하를 여행하기 위해 체코 여행 비자 면제에 대한 정보와 여행 시 주의사항이 무엇인지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체코 여행 비자 및 여행 시 주의사항 이것으로 해결

 

체코 나라에 대한 이해

언어: 체코어
기후: 서안해안성 기후
수도: 프라하
종교: 무교 34.5%, 카톨릭 10.4%
통화: 체코 코루나(CZK), 유로 사용 가능
시차: 7시간(섬머타임이 시작하면 8시간)
 

체코 여행 비자

체코와 한국은 양자무비자협정을 맺은 상태 이기 때문에 단순 방문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최대 90일간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합니다. 단순 방문 목적에는 여행, 진척집 방문, 국제회의 참석등이 포함되며, 유학이나 취업 그리고 사업을 할 경우에는 단순 방문이 아님으로 목적에 맞는 비자를 받고 입국해야 합니다.
 

 
여행 비자 아닌 체코 비자 취득과 관련해서는 주한체코대사관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아래 글을 통해 체코여행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동유럽 여행/체코' 카테고리의 글 목록

체코 프라하 여행을 중심으로 해외 여행 정보 안내 및 유럽의 역사와 인문학을 제공하는 블로그

lovepraha.tistory.com

 

체코 여행을 위한 준비

여행 경비 환전

한국에서 체코의 코로나(Kc, Koruna)로 환전할 곳이 없습니다. 대신 유로화나 달러를 가지고 오셔서 체코 시내 환전소나 은행에서 코로나로 환전하시면 됩니다. 물론 중요 백화점은 유로를 받아주지만 좀 더 손해를 봐야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상점에서는 아직도 코로나로 통용이 됩니다.
 

체코 프라하 광장
체코 여행에서 볼 수 있는 구시장 광장 위로 날아가는 비행기

 
그런데 문제는 세상 관광 도시답게 환전소가 정말 많습니다. 수수료가 없다는 간판도 있지만 과도한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통용이 안 되는 화폐를 주기도 합니다. 가장 안전한 환전은 현지 은행(KB, CSOB 등)을 이용하는 겁니다. 특히나 체코의 화폐는 정말 다양합니다. 동전은 1, 2, 5, 10, 20, 50 코루나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동전 10원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체코에서는 1 코루나도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또한 지폐의 경우도 100, 200, 500, 1000, 2000, 5000 코루나가 통용되니 동전 익히다가 여행이 끝날 수도 있습니다.
 

체코에서 환전 및 체코 화폐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체코 프라하 환전 이것을 조심하자! [체코 프라하: 체코 화폐]

체코 프라하 환전 이것을 조심하자! [체코 프라하 여행 정보] 체코는 EU(유로)에 속해 있지만 아직 체코 화폐를 쓰고 있습니다. 물론 유로도 쓸 수 있지만 환율 손해를 감안해야 합니다. 그것도 대

wizztour.com

 

 

체코의 동전 모양 및 단위

체코의 동전 모양 및 단위 체코는 유럽존에 들어 가기 때문에 유로도 통용이 됩니다. 그럼에도 체코 고유의 동전과 지폐들도 있습니다. 특별히 동전의 종류는 한국과 다르게 여러 단위의 동전이

wizztour.com


물론 환전하지 않고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결재금액을 유의 깊게 살피셔야 합니다. 단위가 낮다 보니 싸다고 착각할 수 있는데 물건의 하자가 있는 경우가 아닌 구매자의 변심과 가격 오인으로 인한 구매 취소나 환불이 어렵습니다. 그런 경우 매너저를 불러 달라고 해서 항의하고 한참을 따져야 하니 정말 정말 조심하세요. 


체코 전기 전압 및 코드

체코의 전압은 220V, 50Hz이며 콘센트 타입은 E 타입(2 holes)입니다. 그냥 한국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주파수에 민감한 전자/전기제품은 전압기를 챙겨 오시면 되는데 그냥 필요 없는 것 같습니다.
 

체코 여행을 위한 운전면허증

체코 여행시 렌트를 해서 운전을 할 경우 신분증과, 국제운전면허증 및 한국운전면허증을 모두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나 국제운전면허증은 한국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니 입국 전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체코 및 유럽에는 고속도로에 별도의 톨게이가 없습니다. 미리 진입하기 전에 주유소나 편의점에서 통행료를 납부하고 스티커를 차량에 붙여야 합니다. 인터넷 납부 (https://edalnice.cz/en/single-purchase/index.html#/eshop/order) 또는 우체국에서 납부도 가능한데 가장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물론 모든 차량을 검사하는 것이 아니면 적발 시 벌금이 부과되는 형식입니다.
 

체코 여행 시 소매치기, 날치기 등 유의

관광명소인 프라하 성, 찰스다리, 구시가 광장, KFC, 맥도널드, 식당, 호텔, 기차역, 기차 등 사람들이 빈번하거나, 주위 시선을 유혹되는 장소에서는 소매치기당하기 쉬운 곳이니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체코 프라하에서 가방 조심하세요.

가방은 앞쪽으로... 카메라도 앞쪽으로... 뒷주머니 지갑은 절대 놓지 마세요. 자동차에도 귀중품은 절대 금물... 깨진 창문 값이 더 들지도 모릅니다. 주변 환경을 넋놓고 보다가는 다른 사람의

wizztour.com

 

체코 현지 문화에 대한 예의

  • 체코 여행 중 가장 많이 쓰는 인사(Dobry den, 도브리덴) 정도는 기본적으로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 체코는 종교보다는 개인의 인권을 중시함으로 종교적 접근은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체코에서는 음료수 식당 반입은 금지되며, 물은 돈을 내고 사 먹어야 합니다. 계산은 주로 테이블에서 이뤄지고, 서비스에 대한 보답으로 팁을 테이블에 놓고 나가시면 됩니다.(단, 계산서에 이미 팁이 포함된 경우도 있음)

 

한국 국민 대상 E-gate 운영

2023.3.27부터 인천-프라하 대한항공 정기 직항노선으로 체코에 입국하는 경우 E-gate(자동입국심사제도) 운영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동입국심사제도는 대기 줄이 없이 공항을 바로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체코 직항 최저가]로 검색을 해보면 여러 항공사들이 나오는데 반드시 대한항공 직항노선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 E-gate(자동입국심사제도): 만 15세 이상 한국인은 사전등록 없이 입국장 내 전자여권 전용 게이트를 통해 자동입국심사를 거쳐 입국이 가능하며, 현재 EU 국가 이외에 유일하게 한국만 적용해 주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직항운항 일정 정보

편명 기간 운항요일 운항횟수 기종 출/도착
KE969/70 3.27~6.2 월, 수, 금 주3회 B777-300 인천 12:45→프라하 16:55
프라하 18:50 → 인천 11:50(+1day)
KE969/70 6.3~10.28 월, 수, 금, 토 주4회 B777-300 인천 12:45→프라하 16:55
프라하 18:50 → 인천 11:50(+1day)
KE969/70 10.29~ 월, 수, 금, 토 주4회 B777-300 인천 12:50→프라하 16:10
프라하 18:30 → 인천 12:40(+1day)

 
체코 여행은 참으로 긴 장거리 여행입니다. 또한 체코의 길들은 편한 신발을 꼭 신고 가셔야 합니다. 우리처럼 아스팔트가 아닌 돌들을 하나 하나 새겨 만들어진 돌 길입니다. 또한 빗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행도 체력이 있어야 즐길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체코 프라하 여행 엽서
체코 프라하 여행시 구매한 엽서

       

체코 여행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해외여행/체코 프라하' 카테고리의 글 목록

가족이 함께 가볼만 한 여행 코스 및 관광 지도를 제공하며, 인문학(역사와 문화 그리고 예술)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여행 정보 사이트 위즈투어(wizztour) 입니다.

wizztou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