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가볼만한 창덕궁 3D 스캔 영상 


서울 여행에서 꼭 가봐야 할 곳으로 창덕궁이 있다. 한복을 입고 창덕궁의 가을을 만끽하는 것도 좋다. 

창덕궁 인정전에 들어 사면 시간 여행을 떠난 것처럼 마음이 들뜬다. 혹시 임금이지 않았을까? ㅎㅎㅎ

창덕궁 인정전


창덕궁은 1405년 (태종5년) 조선왕조의 이궁으로 지운 궁궐이다. 경복궁의 동쪽에 자리한 창덕궁은 창경궁과 더불어 동궐이라 불리기도 했다. 임진왜란으로 모든 궁궐이 불에 타자 선조는 경복궁이 아닌 창덕궁의 복구를 선조 40년(1607)에 시작하였으며, 창덕궁은 광해군 2년(1610)에 중건이 마무리 되었다.

그 후 창덕궁은 1623년 3월 인조반정으로 인정전을 제외하고 또다시 불에 타는 시련을 겪는다. 인조 25년(1647)에 복구되었으나 크고 작은 화재가 이후에도 여러 차례 반복되었다. 특히 1917년 대조전을 중심으로 내전 일곽이 손실되는 대화재가 일어났다. 이때 창덕궁을 복구하기 위하여 경복궁 내의 교태전을 비롯한 강녕전 동·서행각 등의 건물이 해체 전용되었다.

창덕궁은 1610년 광해군때부터 1868년 고종이 경복궁을 중건할 때가지 총 258년 동안 조선의 궁궐 중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임금들이 거처하며 정사를 편 궁궐이다.

북한산의 매봉 기슭에 세운 창덕궁은 다른 궁궐과는 달리 나무가 유난히 많다. 자연의 산세를 갈려 건축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궁궐이다. 경복궁의 주요건물이 좌우대칭의 일직선상에 놓여 있다면 창덕궁은 산자락을 따라 건물들을 골짜기에 안기도록 배치하였다.

또한, 현재 남아있는 조선의 궁궐 중 그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된 창덕궁은 자연과의 조화로운 배치가 탁월한 점에서 199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조선시대의 뛰어난 조경을 보여주는 창덕궁의 후원을 통해 궁궐의 조경양식을 알 수 있다. 후원에는 160여 종의 나무들이 있으며, 그 중에는 300년이 넘는 나무도 있어 원형이 비교적 충실히 보존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창덕궁은 조선시대의 조경이 훼손되지 않고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 있는 귀중한 장소이다. [출처:http://www.heritage.go.kr/]


창덕궁을 다 돌아보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아침 일찍 서두른 것이 아니라면 중간에 돌다 나올지도 모른다. 또한 안내가 없다면 비슷 비슷해서 그냥 휙 지나칠 수도 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감사하게도 문화재청에서는 창덕궁의 건물들을 3D 스캔을 해 놨다. 지나치고 왔다면 아직 여행을 가기 전이라면 사전 조사를 하고 가면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창덕궁 지도출처:http://www.heritage.go.kr/heri/threeD/select3DCulScanList.do?pageNo=6_2_1_1


아래 링크를 통해 한국의 건축물의 위대함을 경험하길 바란다.


1 창덕궁 돈화문

2 창덕궁 금천교

3 창덕궁 궐내각사권역(東)(홍문관(옥당),내의원(약방),예문관)

4 창덕궁 궐내각사권역(西)(규장각(내각),검서청(대유재),봉모당)

5 창덕궁 선원전 주변부속문화재

6 창덕궁 인정전

7 창덕궁 선정전

8 창덕궁 희정당

9 창덕궁 대조전

10 창덕궁 대조전 주변부속문화재

11 창덕궁 성정각권역(성정각,관물헌)

12 창덕궁 낙선재

13 창덕궁 낙선재권역 (상량정,한정당,취운정)

14 창덕궁 낙선재권역 (칠분서,삼삼와,승화루,사각정)

15 창덕궁 부용정

16 창덕궁 주합루권역(사정기비각, 영화당, 천석정, 희우정, 서향각)

17 창덕궁 주합루

18 창덕궁 애련지와 의두합(애련정,의두합,불로문)

19 창덕궁 연경당 주변부속문화재

20 창덕궁 존덕정 주변부속문화재(승재정,폄우사,존덕정,관람정)

21 창덕궁 옥류천권역(下)(소요정,취한정,취규정)

22 창덕궁 옥류천권역(上)(농산정,태극정,청의정)

23 창덕궁 신선원전권역(신선원전,의효전,괘궁정,몽답정)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창덕궁 3D 스캔 영상’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 공공데이터포털(www.heritage.go.k)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